로고

[본지 지면 제504호]경찰청,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대비 도로교통안전 추진전략 발표

자율주행 신산업의 안전한 발전을 위한 마중물이 될 것으로 기대

김창기대기자 | 기사입력 2023/12/16 [11:22]

[본지 지면 제504호]경찰청,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대비 도로교통안전 추진전략 발표

자율주행 신산업의 안전한 발전을 위한 마중물이 될 것으로 기대

김창기대기자 | 입력 : 2023/12/16 [11:22]
 경찰청(청장 윤희근)은 12월 13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「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도로교통안전 추진전략」을 발표했다.
 「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도로교통안전 추진전략」은 「자율주행차 상용화 대비 경찰 종합대책」(경찰청, ’19년), 「자율주행차 규제혁신 로드맵 2.0」 (관계부처 합동, ’21년) 등 그간의 관련 대책을 종합하여, 자율주행 관련 도로교통 정책의 중장기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립되었다.
 경찰청은 이번 추진전략을 통해 자율주행 상용화 시기를 3단계로 구분하고, 각 단계에 필요한 총 28개 과제를 ▲ 평가검증체계 ▲ 운행 안전관리 ▲  기반 구축 3개 분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추진한다.
 먼저 경찰청은 평가검증체계 마련을 위해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의 안전 운행 및 관리의 주체를 규정하고, 자율주행차의 도로교통법 준수 능력이 확인되도록 협력할 예정이다.
 또한, 자율주행 시 교통법규 위반의 행정적 및 형사적 책임을 정립하고, 자연 재난, 돌발상황 등 긴급상황 시 자율주행차의 통제방안을 마련하는 등 운행의 전반적인 안전 관리 정책을 추진한다.
 마지막으로, 지자체와 협력을 통한 전국 실시간 신호정보 수집·제공 체계 구축 등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기반 조성도 추진한다.
 경찰청은 이번 추진전략 발표가 자율주행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 확보와 자율주행 선도국가로의 도약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, 이후 자율주행차의 운행에 관한 법률 제정, 연구개발 사업 확장, 산학연 및 관계부처와의 협력 등을 통해 과제를 적극적으로 실현할 예정이다.
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“자율주행 신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더불어 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.”며, “경찰청은 자율주행차가 도로에서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, 자율주행차 산업의 안전한 발전과 미래과학치안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."라고 밝혔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김창기 대기자
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제 목
내 용
주간베스트 TOP10